본문 바로가기
MONEY

부자가 되고 싶은 20, 30대들이 알아야 하는 3가지

by 여기는 목성 2023. 6. 11.
부자가 되고 싶은 20, 30대들이 알아야 하는 3가지 



안녕하세요. 여기는 목성입니다. 밀려드는 수많은 인풋을 온전히 제 것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좋은 콘텐츠를 소비 후 제 식으로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제가 즐겨보고, 후원도 하며 초월자마인드 구독도 했던 유투버 민팍님의 인사이트 넘치는 최신 영상을 보고 정리도 해보고 제 생각도 적어보려 합니다. 

 

 

 

 

 

1. 자신에게 투자하기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에 대한 투자다. The best investment you can make, is an investment in yourself."
_워렌 버핏 Warren buffett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 즉 내가 원하는 미래와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그래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매일 미루고 미루는 생각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예술을 전공했고 계속 해내고 성과를 내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지만 확실히 분야가 불안정해 다른 일들을 겸으로 하니 자주 갈피를 잃고 뿌리도 흔들리기 마련이더라고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어떠신가요?

 

 민팍씨 또한 물리치료를 전공하고 적성에도 맞았지만 디지털노마드, 경제적 자유를 향하는 길과 전혀 상관관계가 없다는 판단하에 과감히 일을 그만두시고 그냥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 생활비를 벌고 집에 와서 사이드 비즈니스로 자신만의 것을 구축하기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이게 말로는 쉽지만 도전해 보신 분들, 몸소 겪어보신 분들은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루종일 어떤 업무로 시달리고 귀가후 또다시 몰입하며 에너지를 쏟는다는 것이 얼마나 큰 에너지를 요하는지요.

저는 가끔 일이 없는 날에도 사이드로 삼고 있는 노마드 생활에 몰두해보려 하지만 방법부터 행동까지 꽤 어려워서 계속 헤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원하는 바가 확실하고 그 중간 다리 지점에는 꼭 '멘털'을 잘 잡아줄 무의식, 잠재의식을 잘 다루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월1억 수익을 넘기신 민팍씨 또한 하고자 하는 일을 하기 위해 다양한 일을 하며 여러 가지 실패도 겪으며 7-8년 정도 보내고 나서야 원하던 디지털 노매드로서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내가 원하는 게 뭔지를 정확히 알았고, 그 당시 내가 하고 있던 일이
내가 그리는 미래와 상관이 없다는 걸 인지하고 바루 관둔 것'

 


 

그리고 민팍씨의 지인, 민팍씨 여자친구분의 지인분의 사례를 들으면서도 느끼는 점이 많았습니다.

현재 CTO가 되신 지인분이 8년 전 일하던 식당에서 함께 일하던 분을 최근 식당에서 마주친 일화인데요.

지인분은 다른 일을 하면서도 남는 시간에 본인이 원하는 방향을 향해 투자하며 자격증 공부 등을 계속 준비했고, 그 함께 일하던 직원분(여전히 식당에서 일하시는 분)은 당장 눈앞에 돈을 버는 데에만 급급했다는 사례.

똑같이 8년이라는 시간이 양쪽에 주어졌고, 현재 한명은 억대 연봉을 받고 한 명은 그대로 식당에서 일한다는 사례가 큰 자극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사례의 핵심은 '선택의 차이'

 

 "자기 스스로의 몸값을 높이는 선택" vs "눈앞의 돈만 버는 선택"

지금 그 일이 내가 그리고 있는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그 일은 충분히 20대에 투자하기에 가치 있는 일이다.

 

이 영상에서 좋았던 점은, 여자친구분의 날카로운 질문이었습니다.

 

 목표나 본인이 원하는 명확한게 누구나에게 있는 게 아닐 수도 있다는 질문. 이 질문에서 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은 것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이 영상이 적어도 부자가 되고 싶은 2,30대를 위한 영상이기   에  그렇다는 대답 또한 한 번 더 목표를 상기시켜 주어 좋았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고 경제적으로 자유롭고 싶은 이들은 항상 세상을 '자본주의적 관점'으로 봐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점.  

 

 자본주의에서 인간은 상품이다.

 

윤리적, 도덕적, 철학적 관점에서 보면 조금 논쟁의 여지가 많지만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봤을 땐 인정하고 , 기억하고 넘어가야하는 부분입니다.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2억을 버는 사람은 1억을 버는 사람보다 가치 있는 상품이기에 2억을 버는 것.

달리 말하자면 그만큼의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이죠.

 

사실 모두의 이유이자 핑계인, '지금 눈앞에 이게 할 수 있는 일이어서 이거를 했다' 는 말. 현재의 저 또한 부정할 수 없는 말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는 그걸 신경쓰지 않아. 그래서 네가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냐. 그것만 신경을 쓰지.

씁쓸하게도 사실입니다. 내가 가치 높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수밖에.

부자가 되고 싶은 이들은 내가 쏟는 노력이 자신의 이름과 명성으로 모두 흘러들어 가는 시장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포인트입니다.

 

 

 

2. 실패를 빨리, 많이 하기 (feat.2,30대는 지금이 유일한 황금 같은 시간임을 되뇌는 것)

부자가 되고 싶다는 것은 다른 말로, 스스로 부자가 되기를 선택한 것. 목표가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

모든 사람들이 목표가 있어야 된다. 그런 말이 아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 '-가 되고 싶다' 하는 목표가 있는 이들에게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자, 그렇다면 부자가 되고 싶다면 뭘 해야 할까? 

"부자가 되기 위한 모든 방법을 다 실행하면 된다." 

민팍님 말로는 당장에 네이버에 '부자가 되는 법'을 쳐봐도 500가지가 넘게 나온다고 한다. 그래서 한번 쳐봤다.

 

연관 검색어도 웃기다. 나만 몰랐던.... 뭐가 있을까? 다들 남들 몰래 빠르게 기발하게 이 사회에 반하여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 보다. 

검색을 해보면 일단 광고가 엄청 많고 그걸 그냥 지나쳐 내려가보면 이렇게 귀여운 그림과 함께 정석의 방법을 알려준다.

매번 유튜브로만 봐왔는데 이렇게 네이버만 검색해도 나온다니. 사실 다들 방법은 알고 있다. 행동과 운이 따라줘야 속도가 붙는 법. 조금 더 내려보면 네이버블로그에는 최근에 나와서 뿌린 듯한 책리뷰로 가득하고 그나마 영상들을 몇 개 찾아보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방법 몇 가지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말이 그렇지 500가지를 다해볼 수는 없지만

적어도 내가 해볼 수 있는 시도를 100개라도 해보고 빠르게 많이 실패해봐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 

 

 


 

 

이렇게 검색만으로도 돈 벌 방법이 많은 사회에서 하고 싶은 일과 관련이 없는 곳에서 5년, 10년을 일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 내가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내 미래에 어떤 도움이 될지 안될지를 생각해 보세요.

그래야 하던 일을 그만뒀을 때 어떤 집착도, 미련도, 후회도 생기지 않는다. 지금 자기가 하고 있는 행동이 미래에 거름이 될 수 있는 건지, 나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인지 항상 염두에 두는 것. 

 

성공한 사람 중에 실패를 안 해본 사람이 있을까?

 

성공을 하고 싶다면 그 사람의 목표는 성공을 하는 거지 실패를 하지 않는 게 아니다. 실패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열 번 실패하든, 스무 번 실패하든 한번 성공하는 게 목표임을 잊지 말자. 실패하는 게 두려워서 시도조차 못하는 사람들의 진짜 목적은 바로 "실패하지 않는 것"  

 

다 아는 내용이어도 크게 영감으로 다가오는 것들이 있었다. 이 영상에선 특히 그랬다. 특히 완벽주의자적 성향을 가진 이들은 다들 그럴 것이다. 모든 것이 자신의 통제와 계획이나 구성 안에서 굴러가야 한다는 압박감. 누가 만든 것도 아닌 나 스스로 만든 감옥을 부시고 조금 자유로워지며 부숴버린 감옥 너머의 큰 세상을 만끽해 보자. 

스스로 감옥을 만들게 된 이유를 생각해 보자면, 이 사회 자체가 학창 시절, 대입시절부터 떠올려보면 정해진 틀 안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원하는 결과를 내야 한다는 분위기와 인식을 심어놔 우리의 무의식이 초조해 그렇게 만든 게 아닐까 싶다.

사실 생각해 보면 인생은 그럴 필요가 없는데. 20살에 성공을 하든 30살에 성공을 하든, 쟤가 지금 성공하든, 내가 10년 뒤에 성공하든 아무튼 나는 성공할 건데? 뭐가 중요한가? 나이라는 것도 사실은 스스로 만든 감옥 중 하나라고 본다. 

점수를 매기는 이들의 상태를 보라. 그런 이들에게 흔들리지 말자. 

 

성공을 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지금 아닐지어도, 분명히 성공하기를 스스로 선택했다면,

미래의 당신은 이미 그렇게 되어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해도 괜찮다는 것. 실패를 많이 할수록 성공할 확률이 올라간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리고 이왕 할 거라면 많이, 빨리 실패하자. 

그리고 모든 나이가 똑같이 도전할 수 있지만 40대 이후로 책임감이 더 해졌을 때, 조건적으로 더 불리해지고 많은 대가가 따르기 전에, 

 

어차피 고생을 할 거면 어떤 책임을 가지지 않아도 되는 20,30대에 빨리 실패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나는 이것도 엄청 와닿았다. 생각해 보면 나는 20대에 항상 소위 꿀 빠는 알바만 찾아다녔고, 예술에 대한 환상으로만 가득 차서 미래에 대해 낙관했던 것 같다. 그래도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빨리 실패를 많이 해봐야지. 그러지 않을 이유가 없는 때이니까. 단 한번뿐인 시절. 그런 말을 정말 싫어했는데, 사실이 그렇다.

 아는 게 없고 겪어 본 것이 많이 없다고 20,30대에 무서워하고 두려워하면 그 몫을 언제의 내가 감당하게 될까? 

 

 


 

 

유일한 시간, 지금이 유일한 시간. 지금이 유일한 시간이라고 스스로 계속 세뇌를 하다 보면 지금 자기가 얼마나 인생의 황금기에 있는지 자각할 수 있다.

정답이 없는 세상이라지만, 적어도 성공을 하고 싶은 사람의 세상에 하나의 정답이 있다면, 빨리 많이 실패해 보는 것.

그리고 실패로부터 배우는 것. 그리고 실패에 집착하지 않고 툭 털고 오케이 넥스트. 바로바로 넘어가는 회복탄력성. 

젊을수록 실패를 많이 할 수 있다. 본인이 늦었다고 생각하시는 분? 설사 늦었다더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3. 돈 버는 것에 집중한다. 


돈을 모으고 아끼는 것에 그렇게 집중하지 않는 것. 인간의 뇌, 의식은 아주 복잡한 동시에 또 단순하다는 것.

한 번에 두가지는 절대 못본다. 오감에 다 작동하고 있는 이 의식을 한 신체에 집중하면 거기에 의식을 보낼 수 있다. 하지만 두군데를 한번에 볼 수는 없다 이동할 뿐. 

 

*하루종일 무슨 생각을 하는지가 중요한 이유

돈을 모으는데 집중하는 에너지를 부를 축적하고 불리는데 집중하는 것, 그리고 내 가치를 높이기 위한 스스로를 위한 투자를 하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것이라는 것. 맹목적인 저축만큼 쓸모없는 일은 없다. 안목과 지혜가 높아야 내가 모은 돈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킬 수 있다. 마치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정해 놓고 돈을 벌면 더 잘 벌어지는 것처럼. 

그리고 본인의 목표에 맞춰서 정보 탐색하기. '20대에 1억 모으는 법'이 아닌, '월 1억 버는 법' '연 1억 버는 법' 포커스를 맞추는 조절. 돈을 모으는 공부를 하는 대신, 돈을 효율적으로 굴리는 방법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 

 

 


 

 

 

최근에 일본의 일론 머스크라 불리는 호리에 다카후미 책 < 가진 돈은 몽땅 써라 >을 완독 했었는데요. 세 번째 주제와 맞닿은 부분이 많은 것 같아 빠른 시일대로 한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해 보면,


1.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라. 내가 원하는 목표를 위한 좋은 선택, 현명한 선택과 행동을 하자.
2. 빠르게 많이 실패하라. 황금 같은 시간, 유일한 시간임을 인지하고 빨리 퀘스트를 깨자!
   할 수 있는 것을 주저 말고 빨리 다 해보자.
3. 돈 버는 것에 집중하라. 목표를 향한 초집중,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도움이 많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번에도 유익한 포스팅 가져오도록 할게요. 안녕~

 

 

*이 포스팅은 요즘 즐겨보는 유투버 민팍 minpak 님의 인사이트 넘치는 영상을 보고 요약 정리해 보았습니다.

https://youtu.be/FN27 nl62 SVU

 

 

반응형

댓글